몽골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가?

이번에는 몽골어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몽골어는 몽골과 중국의 내몽골자치구 러시아령 몽골인 부랴트 공화국에서 쓰이는 언어이다. 화자수는 500만 명 정도로 많지는 않으나 사용 지역이 넓으며, 알타이 제어 몽골어족에 속한다. 간단히 몽어(蒙語)라고도 한다.

독립국 몽골에서는 할하 부족의 방언이었던 할하 몽골어가, 중국 내몽골 자치구에서는 차하르 부족의 방언이었던 차하르 몽골어가 표준방언으로 제정되어 있다.
배우는 것 자체는 용이하지만 몽골어는 키릴 문자의 압박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아보인다. 러시아어 능력자라면 진입장벽이 낮아질 수는 있겠으나 사실 몽골어는 키릴 문자를 차용만 했을 뿐 러시아어와 문법적 연관성이 거의 없으며, 사실 키릴 문자 읽는 법도 러시아어와는 완전히 차이가 난다. 따라서 러시아어를 잘 안다고 딱히 몽골어를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몽골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는 같은 문자를 쓰는 러시아인보다 한국인이나 일본인이 더 수월하다. 도움이 되는 점이 있다면 몽골어의 외래어 상당수가 러시아에서 쓰는 외래어를 차용했기 때문에 익숙한 어휘가 있을 수는 있다는 것 정도이다. 그리고 사실 키릴 문자는 로마 알파벳과 비슷한 글자도 상당수 존재하고 복잡하게 생긴 문자도 없기 때문에 익히기 그렇게 어렵지 않다. 더불어 마지막 모음의 생략이나 뒷쪽 모음이 흐려진다는것을 빼면 글자와 발음이 상호 잘 일치하기에 영어처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애먹을 일도 없다. 터키어를 공부했을 경우에는 진입 장벽이 더 낮아지는데 이는 비슷한 음가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몽골사를 공부하다보면 튀르크사와 겹치는 단어도 꽤 많다.
몽골어 배우는 모바일 앱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몽골 환전은 얼마 정도인가요?

몽골 여행 준비물 팁